첫 화면 > 에린 도서관 / English
  http://zermoth.net/mabi/library/view/ko/320-10008-D
키트로는 대신할 수 없는 매력, 캠프파이어 스킬
Campfire with skill

요즘 필드에 나가보면 불을 피워놓고 오손도손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모닥불을 피워놓고 깊어가는 에린의 밤하늘을 바라보며 반짝이는 별들을 손으로 짚어간다... 그렇게 사람들 사이에서 이해가 피어오르고 교감이 깊어진다... 멋진 일이다. 암. 그렇고말고. 다 모닥불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뿐만 아니다. 모닥불을 이용해 음식을 조리할 수도 있고, 모닥불 주위에 둘러 앉은 사람들끼리 음식을 나눠 먹을 수도 있다. 때로 모닥불을 이용해서 짐승들의 습격을 피할 수도 있고, 활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닥불은 불화살을 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모닥불은 에린 거주민의 일상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실상 이렇게 만들어지는 모닥불 중 상당수는 캠프파이어 키트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무슨 문제가 있냐고? 아니, 아무런 문제도 없다. 캠프파이어 키트는 매우 유용한 물건이다. 캠프파이어 스킬이 없는 사람이라도 남녀노소 구별없이 쉽고 안전하게 모닥불을 피울 수 있게 해 주니까.

하지만 캠프파이어 키트를 이용해 불을 피운 모닥불 앞에 가서 캠프파이어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불을 피운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면 손도 허여멀건한 젊은이들로부터 대번에 이런 대꾸가 돌아온다.

[캠프파이어 스킬 같은 데 뭐하러 공을 들여요?]

오 이런 세상에.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다. 캠프파이어 스킬도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캠프파이어 키트를 사용하는 주제에 스킬의 필요성을 무시하다니. 오랜 시간 필드에서 잔뼈가 굵은 모험가인 나로서는 뭔가 주객이 전도되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그렇다. 모험가의 특권이나 다름없었던 모닥불 피우기가 캠프파이어 키트의 남용으로 아이들도 할 수 있는 일로 전락해버렸고, 모닥불을 피우는 과정의 재미와 즐거움 또한 가볍게 여겨지며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캠프파이어 키트 없이는 불씨도 만들 수 없는 애송이들로부터 저런 이야기를 듣는다니, 이것은 모험가의 치욕이다.

캠프파이어 스킬에 정통한 모험가로서 나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에서 캠프파이어 키트로는 흉내낼 수 없는 캠프파이어 스킬의 훌륭함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1. 스킬만 있다면 어디서든 재료를 구해 시작할 수 있다.

캠프파이어 키트는 점화에서 소화까지 남들이 마련해 놓은 재료를 사서 그냥 사용하는 것이다. 당연히 노숙을 할 장소까지 무거운 키트를 운반해야 한다. 노숙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사용하는 캠프파이어 키트의 갯수도 늘어난다. 이래서는 현지의 재료를 최대한 활용하는 노숙의 의미가 없다.

캠프파이어 키트 따위로 소지품을 가득 채워 다녀 정작 중요한 장비나 도구를 포기해야 하는 모험가를 상상해보라. 이보다 더 바보같은 일이 어디에 있겠는가?

캠프파이어 스킬을 제대로 배운 사람들은 작은 손도끼 하나만 있어도 근처의 나무로부터 금새 땔감을 얻을 수 있다. 젖은 나무와 마른 나무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땔감에 좋은 나무만 골라서 장작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바로 캠프파이어 스킬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것은 번거로움이 아니다. 자연과 교감하며 알맞은 땔감을 찾아내는 일은 역시 노동의 즐거움을 가르쳐주는 기분 좋은 일인 것이다. 젊은이들은 이런 생각부터 고쳐야 한다.

2. 회복 속도가 빠른 모닥불을 만들 수 있다.

캠프파이어 키트를 사용하면 대강 모닥불 모양이 만들어지긴 한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한정된 땔감으로 만들어지는 모닥불에는 그 크기와 화력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오한에 몸을 떠는 사람이 미미한 열기를 받으며 체온을 간신히 보존하는 것과, 제대로 된 스킬을 통해 받는 열기로 체온을 순식간에 회복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라. 애초에 캠프파이어 키트는 스킬이 없는 이들이 임시로, 간이로, 쉽게, 초심자의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모닥불 흉내 정도만 낼 수 있게 하는 상품에 지나지 않는다.

캠프파이어 스킬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언제 추가적으로 땔감을 공급해야 할지, 화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나무를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화력을 지속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훤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캠프파이어 키트가 제공하는 제한적인 모닥불 같은 것은 어린애 장난으로 보일 뿐이다.

빠른 생명력의 회복을 원한다면 캠프파이어 키트 같은 것은 저 멀리 던져 버려라!

모든 일에는 정석이 있다. 캠프파이어 키트는 없어서 정 아쉬울 때나 쓸 수 있는 것이지, 진정한 모험가라면 그런 키트 따위에 눈길을 빼앗기거나 캠프파이어 스킬의 유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바보같은 짓은 하지 않는다.

젊은이들이여, 이 점을 명심하라.
편해진다는 것은 그만큼 게을러진다는 뜻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