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zermoth.net/mabi/library/view/ko/418-004
몸빵의 정석 Manual For A Tanker
목차
1. 진정한 몸빵이란 무엇인가
2. 몸빵이 발휘하는 파티에서의 중요성
3. 몸빵을 위한 스킬
4. 몸빵을 위한 인챈트
5. 맺으며
1. 진정한 몸빵이란 무엇인가.
먼저, 여러분은 몸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주변에서 몸빵 타이틀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며, 무슨 생각을 하는가?
대다수의 사람들은 쓸모 없는 타이틀을 달고 다닌다거나, 정말로 몸빵 밖에 할 줄 모른다 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몸빵의 유용성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다면, 그간 생각해왔던 몸빵들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지 모른다.
진정한 몸빵은, 남에게는 든든한 보호막이 되어주면서도, 적에게는 가차없는 반격을 퍼부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 강하고, 진정한 몸빵이 되어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2. 몸빵들이 파티에서 발휘하는 중요성.
대부분의 파티에서 공격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당당하게 컴뱃 마스터리와 크리티컬 히트, 스매시 등에 투자한 전사들과 재빠르거나, 강력한 마법을 쓰는 마법사들이 전담한다. 그리고, 후방에서는 힐러, 혹은 보급 역할을 맡은 윈드밀러나, 다양한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들이 버티는 것이 일반적인 파티다. 그렇다면, 몸빵들이 파티에서 발휘하는 중요성이란 무엇일까?
4인 파티일 경우, 일반적인 파티 구조는
1. 전사(일반적인 스매셔)
2. 마법사(혹은 마검사)
3. 힐러/윈드밀러/여러 스킬을 섭렵한 캐릭터/마검사
4. 몸빵/보급
이렇게 구성되는데, 몸빵들이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 단순하게 생각하자면, 그냥 몸빵만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마법사들의 시전을 위한 희생, 전사들의 호흡을 가다듬기 위한 희생, 힐러들의 마나 회복을 위한 희생 등)
그러나 실제로, 일부 생명력이 매우 높은 몸빵들은, 당당하게 적의 집중 공격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매우 높은 생존율을 보여주며, 파티원들의 전열을 가다듬게 하는데 큰 공을 세운다.
그런데, 자신이 강하지 못한 초보적인 몸빵이라 생각한다면, 몸빵 타이틀을 애용하도록 하자.
(몸빵 타이틀은 파티 원을 위해 자신이 대신 희생했을 때 딸 수 있는 타이틀이다.)
몸빵 타이틀의 능력치는 생명력 +20 솜씨/지능/마나 -20 로써, 몸빵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다. 또한, 저런 껄끄러운 패널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오거를 잡은 타이틀을 쓰는 것도 좋다. (그러나, 오거를 잡은 타이틀은 초보자 이상의 강함이 있어야 딸 수 있는 타이틀이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파티원 중 자신을 제외한 2인이 적의 공격을 받아 위험에 처했을 때, 얼른 달려가 그 2인을 공격한 적들을 공격해 3 : 1 상황을 만들어, 비교적 높은 생명력으로 버텨내는 것이 몸빵이 파티에서 빛나는 기본적인 전법이다. (강한 적일 경우에도 포션 중독을 두려워하지 말라!)
이후 이 기본적인 전법을 응용한 몸빵 전법들이 있는데, 이 것은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이 곳에서 설명하기는 조금 곤란하다. (예 : 공격을 중시하는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다수 : 소수 상황에서 다수와의 정면대결을 하고, 방어를 중시하는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다수 : 소수의 상황에서 피하거나, 최소한의 대미지를 받으려고 한다)
강한 몸빵은, 전투와 몸빵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겸비한다.
그렇기 때문에, 힘들어도 꾹 참고 이겨내어 강한 몸빵이 된다면, 실전에서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3. 몸빵을 위한 스킬들.
몸빵, 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는가? 남들보다 유별나게 많은 생명력? 남들보다 약간 높은 기본방어?
그것도 아니라면, 남들보다 뛰어난 회복능력?
물론, 남들보다 뛰어나야 할 능력들은 진정한 몸빵이 되기 위해서라면 필수적인 요소다.
그러나, 진정한 몸빵이 되려면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자신이 강한 몸빵 이라면, 몸빵이 가지는 로망이 바로 스킬들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몸빵의 필수 스킬 중 하나인 휴식.
휴식은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앉아서 휴식을 취하면서 사람들과 조용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던가, 붕대가 없는 상황에서 부상률을 서서히 회복하거나, 생명력이나 스태미나를 회복 할 때 유용한 것이다.
휴식은 F 랭크 / E 랭크를 올렸을 경우 생명력 + 15의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몸빵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스킬이라 할 수 있다. [ 휴식 D랭의 경우에는 AP의 낭비가 심하므로, 비 추천이다. ]
- 휴식 F랭크(0AP)
생명 회복 속도 120%
스태미나 회복속도 150%
부상 회복 10초당 1point
Life +5
- 휴식 E랭크(5AP)
생명 회복 속도 200%
스태미나 회복속도 200%
부상 회복 5초당 1point
Life +10 Str +1 Will -1
- 휴식 D랭크(10AP)
생명 회복 속도 250%
스태미나 회복속도 250%
부상 회복 5초당 1point
Life + 5 Will -1
2) 기본방어에 충실하자! 디펜스.
디펜스는 몸빵에게 아주 중요한 스킬이다. 그러나 디펜스는 적과의 1 : 1 대결에서는 매우 효율적인 스킬이나, 다수 : 소수 의 대결에서는 매우 불리한 스킬이다. 여기서 디펜스를 언급하는 것은, 디펜스 스킬 랭크를 올릴 때마다 올라가는 기본방어에 주목하자는 것이다.
디펜스 스킬은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기본방어 +1 / 생명력 + 2 의 보너스가 있다.
기본방어 + 1은 언뜻 보면, 겨우 방어력 1 올라가는 것이 무슨 효과가 있겠느냐며 넘기는 경우가 많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지가 않다.
기본적인 마비노기의 공공의 적, 사나운 동물들 혹은, 포워르 들은 2타 내지 3타의 공격을 한다.
(보스급 포워르나 동물들 의 경우, 거의 1타다)
3타를 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기본방어 + 1의 효과로 대미지 3을 절감 할 수 있는데, 디펜스 랭크를 5단계를 올리면, 대미지 15를 절감할 수 있다. 거기다가, 생명력은 다섯 단계 동안 꾸준히 2씩 올라 10이 올라왔으니, 몸빵의 필수 스킬이라 할 수 있겠다.
이 디펜스 스킬을 9랭크까지 올릴 경우, 7단계의 랭크가 오르므로, 총 오르는 기본방어는 7, 생명력은 14가 된다. 여기다가 기본적인 의류, 신발, 장갑, 모자, 악세사리 등을 포함하면, 기본방어는 거뜬히 15를 넘을 것이므로, 절감되는 대미지 효과는 (여기서 적이 주는 대미지는 15이상이라고 가정한다) 45 인 것이다.
디펜스에 투자함으로써, 몸빵의 효율성이라 할 수 있는, 생존율이 높아지는 것이다.
생존율이 높아지게 되면, 몸빵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그 동안, 다른 파티원들이 반격의 기회를 더욱더 쉽게 노리게 될 것이다.
- 디펜스 F랭크(0AP)
기본방어 + 1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20
보호 + 5 / 생명력 + 2
- 디펜스 E랭크(1AP)
기본방어 + 2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21
보호 + 6 / 생명력 + 2
- 디펜스 D랭크(3AP)
기본방어 + 3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22
보호 + 7 / 생명력 + 2
- 디펜스 C랭크(5AP)
기본방어 + 4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24
보호 + 8 / 생명력 + 2
- 디펜스 B랭크(7AP)
기본방어 + 5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26
보호 + 9 / 생명력 + 2
- 디펜스 A랭크(8AP)
기본방어 + 6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28
보호 + 10 / 생명력 + 2
- 디펜스 9랭크(11AP)
기본방어 + 7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32
보호 + 12 / 생명력 + 2
- 디펜스 8랭크(12AP)
기본방어 + 8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34
보호 + 13 / 생명력 + 2
- 디펜스 7랭크(13AP)
기본방어 + 9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38
보호 + 14 / 생명력 + 2
- 디펜스 6랭크(14AP)
기본방어 +10
디펜스 방어 성공시 방어 + 42
보호 + 15 / 생명력 + 2
3) 다수 대 소수 상황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스킬, 윈드밀.
밀폐된 던전의 상자 방에서 용맹스럽게 몸빵을 하다가, 너무나도 많은 대미지를 입고, 쓰러져, 다수의 적에게 포위된 상황이라면, 여러분은 무슨 스킬을 쓰겠는가?
1 대 1 상황이라면 주저 없이 카운터 어택 등을 쓰겠으나, 다수 : 소수의 상황이므로, 윈드밀 스킬이 있다면, 얼른 윈드밀을 시전 할 것이다. 윈드밀은 다운되는 순간에도 시전이 가능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탈출하기가 매우 유리하다.
다수 대 소수의 상황을 계속 유지하게 되면, 그 시간동안 반격의 시간을 버는 다른 파티원들은, 위기를 맞았던 전세를 몸빵의 희생으로 다시 전세를 역전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리고, 윈드밀 스킬은 스탯 보너스가 너무나도 좋다. (최소 의지 +3 힘 +1) 그래서, 공격이 약한 몸빵의 공격력을 보완해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윈드밀은 최소 9랭크까지 찍을 것을 권장한다.
윈드밀은 9랭크가 되면서 시전 속도가 매우 빨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번 발동할 때마다, 생명력을 10%씩 소모하므로, 생명력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윈드밀 F랭크(3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0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1
-윈드밀 E랭크(4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1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1
-윈드밀 D랭크(4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2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1
-윈드밀 C랭크(4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3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1
-윈드밀 B랭크(5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4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1
-윈드밀 A랭크(6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5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2
-윈드밀 9랭크(7AP)
주위의 적 모두에게 기본대미지의 160%로 근접공격 생명력 10% 소모
Will +3, Str +2
4. 몸빵을 위한 인챈트.
인챈트는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데 매우 큰 영향을 준다.
몸빵 역시 마찬가지니, 어디 한번 들여다보기로 하자.
1) 자이언트 : 자이언트 인챈트.(접미)컴뱃마스터리 B랭크 이상일 때 체력 5 증가. 생명력 5 증가. 지력15감소. / 자이언트 인챈트는 컴뱃마스터리 B랭크 이상일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공격에 약한 모습을 보이던 몸빵들이 여유 돈이 매우 많다면, 자이언트를 전신에 발라 공격과 몸빵의 조화를 보여줄 차례이다. 생명력 + 5와 체력 + 5는 그야말로 몸빵을 위한 인챈트라는 것을 단번에 보여준다.
2) 미스트 : 미스트 인챈트.(신발에 바를 수 있음)(접두)레벨 25 이상일 때 생명력 8 증가. 레벨 5 이하일때 체력 2 증가. / 미스트 인챈트는 레벨 25 이상일 때, 생명력이 8이나 증가한다. 자이언트는 접미이고, 미스트는 접두다. 따라서 두 개를 신발에 발라 장착한다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미스트는 비교적 가격이 싸므로, 자이언트만큼의 부담을 가지진 않아도 좋다.
3) 힐러 : 힐러 인챈트.(접미) 힐링 랭크 B 이상일 때 생명력 15증가. 의지 5증가. / 힐러와 자이언트는 같이 아이템에 바를 수 없으므로 주의한다. 힐링 랭크 B이상일 때, 생명력이 15나 증가하고, 의지가 5나 증가한다. 전신에 바르면 생명력 200 ~300대의 몸빵이 될 듯하다. 그러나 공격은 어쩔 수 없다.
4) 블러드 : 블러드 인챈트.(접미)(투구,갑옷(옷),머리,장신구에 인챈트가능) 레벨 7 이상일 때 최대 생명력 4~7증가 / 블러드 인챈트는 최대 생명력이 4 ~ 7 증가한다. AP가 부족한 몸빵일 경우에는, 힐러 인챈트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5) 성스러운/아름다운 : 성스러운과 아름다운은 악세사리에만 발라지는 인챈트이고, 또 고랭크의 인챈트이기 때문에 바르기가 매우 까다롭다. 그래서 인챈트 스크롤을 구입해서 바르기 보단, 이미 발라져 있는 악세사리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성스러운의 경우 최대 생명력 15 증가 / 의지 5 증가고, 아름다운의 경우 최대 생명력 15 증가 / 행운 5 증가 이다.
5. 맺으며
어떤가? 몸빵이 되고 싶거나, 몸빵 이었던 용맹스러운 독자들이여. 진정한 몸빵의 길은 길고도 험난하니, 그대 앞에 축복이 서리길 빌면서.
" 진정한 몸빵은 남을 위해 희생할 줄 알고, 남을 위해 양보할 줄 아는,
약하건, 강하건 아낌없이 나눌 줄 아는 사람이다! "
- 어느 몸빵 매니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