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 에린 도서관 / English
  http://zermoth.net/mabi/library/view/ko/700-001
위습어의 이해
Understanding of Wisp Language

위습은 윌 오 위습(Will o'wisp)이라고도 하는 빛의 구 형태의 반 생명체이다.

이것이 생명체인지 아니면 다른 무엇인지는 에린의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전설에 의하면, 이들은 죽은 자의 영혼이 무언가의 마법적 과정에 의해 고정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언데드와는 달리, 위습은 던전이 아닌 필드에서 주로 발견된다. 또한 언데드의 습성과 다른 점도 많이 발견된다. 때문에, 위습을 무기질과 마법적 요소의 합성에 의한 새로운 생명체라고 주장하는 일부 학자들은, 그러한 점에서 위습이 죽은 자의 영혼이라는 것을 부정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학자들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위습이 지성과 감정을 가진 반 생명체라는

것에 이견을 달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들은 말을 하지 못하는 대신, 보는 자에게 강렬한 감정을 드러내며 심지어 공격해 오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행길을 가다 갑자기 위습의 공격을 받은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보고도 있다.

본 저자는 위습에 대한 학술적 접근을 건너뛰어, 에린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무사히 위습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각지의 위습 전문가들의 보고를 종합하여 위습의 언어에 대한 고찰을 해보기로 하였다.

우선, 위습은 기본적으로 공격성향이 강한 존재는 아니다. 습격을 받은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신기한 마음에 위습을 멍하니 바라보다가 당했다고 한다. 특히나 그런 사람들 중에는 무기를 들고 있었던 자들이 많아, 위습이 무기를 들었거나 자신을 오래 바라보는 자를 향해 적개심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통 위습이 적개심을 나타내기 시작하는 언어는 다음과 같다.

?, !?!?, ??? : 위습의 적개심을 나타내는 언어.

아무런 대화도 하지 않는 위습은 안전하다. 하지만, 만약 위습이 위와 같은 감정을 드러냈다면 빨리 전투 준비를 하던가 도망치는 것이 안전하다. 많은 수의 여행자들은 이 단계에서 호기심을 보였다가 위습의 손에 전투 불능에 빠져버렸다고 전해주었다.

그럼, 위습이 공격을 시작할 때에는 어떤 언어들을 사용할까?

! : 가까이 다가와서 강한 평타를 때린다.

!!!! : 스매시를 발동한다.

물음표가 섞인 감정 뒤엔 곧바로 공격 스킬을 결정한 듯한 감정이 전달되어 온다. 위습의 이동력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가능한한 공격방법이 완전히 결정되기 전에 빨리 그 자리를 뜨는 것이 상책이다. 그렇지 못했다면 재빨리 위습의 감정을 읽어서 대처를 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위습은 다음과 같은 공격 표현을 한다는 것도 알려져 있다.

!! : 방어를 하며 그 자리에서 적의 공격을 기다린다.

!!! : 곧바로 주변에 번개의 구가 생겨 돌기 시작한다.

!!!!! : 카운터를 발동한다.

느낌표 2개와 3개의 경우에는 둘 다 제 자리에 가만히 있게 되는데, 빨리 구분하여 공격하지 못하면 강한 라이트닝 볼트로 땅에 눕게되는 일이 생긴다. 위습의 마법력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가능한한 마법을 쓰지 못하도록 가까이에서 싸우는 것이 좋다. 한편, 느낌표 4개와 5개 역시 순간적으로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들의 감정이 우리에게 여과없이 전달된다는 것이 얼마나 불행중 다행인가. 이러한 위습 언어를 알아내기 위해 자기 한 몸을 희생하여 정보를 전달해주신 많은 모험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며, 이 책이 많은 여행자들의 불의의 사고를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되기를 빈다.

참고로, 위습어는 최근 에린에 나타나기 시작한 블랙 워리어나 블랙 솔져의 언어와도 강한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고 하니, 기회가 된다면 그들의 언어에 대해서도 조사 해보고 싶다.